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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원/진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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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원안내

  • 시민은 시정에 대한 불만이나 희망하는 사항을 청원서를 통하여 의회에 제출하고 그 내용의 시정 또는 실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청원사항은 피해구제, 비위공무원의 처벌, 법령의 개·폐, 공공시설의 운영, 기타 공공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으로서 청원을 하고자 하는 자는 시의원의 소개를 받아 문서로 제출 하여야 합니다.
  • 청원은 논산시의회 본회의나 위원회에서 성실·공정하게 심사하여 처리하고 청원내용이 논산시장이 처리함이 타당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시장에게 이송하여 처리토록 하게 됩니다.
    청원의 처리 결과는 청원인에게 즉시 통지하고 있습니다.

청원처리절차

  • 청원인 → 청원제출(의원1인 이상 소개) → 의장검토 →
  • 본회의 보고 → 청원심사 특위회부 → 본회의 상정 심의 의결 →
  • 자치단체 이송 → 처리결과 의회보고 → 처리결과 청원인 통지

진정안내

  • 진정서는 의원의 소개를 필요로 하지 않고 진정서, 건의서, 요망서, 탄원서, 문의서, 호소문 등 일정한 양식에 구애됨이 없이 다양한 형식으로 제출할 수 있으며, 그 절차와 처리방법은 청원처럼 법령에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으나 의회에서는 이를 신속 처리하고 있다.
  • 접수된 진정서는 사무과장이 검토 후 처리방안을 결정, 처리 후 의장이 결재를 받아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되거나 전문성을 요하는 진정에 대하여는 소관 상임위원회(특별위원회)에 회부, 심사를 거친 후 위원장의 결재를 받아 의장에게 보고 후 그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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